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3RSYS 김영재선생의 파워리뷰 이벤트 간단사용기

 

안녕하세요. 
이 리뷰는 페이지를 나누지 않고 한개의 페이지에 이어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리뷰는 3RSYS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1. 프롤로그

 

▲ 3RSYS는 전통있는 케이스 / 튜닝 시스템 제조사로 알려져있지요.

제가 3RSYS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약 12년전 에스프레소 케이스를 사용했을때 였습니다. 가성비도 꽤 좋아서 주변에 PC조립을 해줄때 많이 사용했던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도 가성비있는 가격대로 케이스, 쿨링파츠, 튜닝파츠를 공급하고 있다고 하니 반갑군요.

그리고, 3RSYS 가 최근 PSU도 공급을 하고 있다고 하여 이벤트에 응모해보았더니 덜컥 당첨되어 버렸네요.

 

▲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12V 출력이 60A로 총 720W 의 고출력입니다. 
최근 핫하다 못해 구매가 힘들정도인 RTX3080정도는 무난하게 구동가능한 용량입니다.
RTX3090은 80PLUS 스탠다드 등급이라 살짝걱정이 됩니다.

이러한 스펙에 무상보증기간 5년인 800W 파워가 글작성시점 기준 6.1만원이면 가성비가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비슷한 가격대로 비빌만한 파워가 몇가지 있긴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 그나마 좋을것 같습니다.

 

 

 

2. 외부포장 및 배송상태

 

▲ 외부박스는 에어캡으로 여러겹 둘러져서 봉인되어 있습니다. 허브에서 던져져도 안심

 

▲ 갤폴2와 사이즈 비교

 

▲ 에어캡을 이쁘게 벗겨주고 싶었으나 귀차니즘으로 칼로 벅벅 긁습니다.

 

▲ 상자 자체를 수축필름으로 밀봉포장

 

 

 

3. 오픈케이스

 

▲ 제품 외부상자 자체를 수축필름으로 밀봉포장을 해두어 소매점에서의 장난을 방지하고, 보관 / 운송 과정에서 오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상자 전면부

 

▲ 상자 후면부

 

▲ 상자 상단부

 

▲ 상자 하단부

 

▲ 상자 좌측부

 

▲ 상자 우측부

 

▲ 환경친화적인 심플한 포장과 함께 구성품 및 설명서

 

▲ 구성품은 AC코드 / PSU 장착용 볼트 4EA / 케이블타이 5EA / 사용자 메뉴얼
최근에는 PSU에 FDD케이블을 없애고 4PIN IDE > FDD 변환젠더를 제공해주기도 하는데 3RSYS는 완전히 제외 시켰습니다.

 

▲ PSU 본품을 한번더 수축필름으로 봉인포장 해두었습니다. 외부의 봉인포장이 손상되더라도 최후의 최후까지 PSU는 오염에서 막아보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보입니다.

 

 

 

4-1. 제품 외부 살펴보기 - 외형

 

▲ PSU 자체는 평균적인 ATX 폼팩터의 사이즈이며, 외형은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
사이즈는 140 X 150 X 86 ( 단위 : mm W x D x H )

 

▲ 최근케이스의 트렌드는 아크릴 또는 강화유리로 구성된 옆 덮개를 상정하여 PSU의 옆간지가 보이도록 그리고 하단파워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3RSYS 의 AK PSU는 이러한 케이스에서 더욱 돋보이도록 깔끔한 디자인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 PSU의 정보 및 출력표기는 하단에 부착되어 있어 옆트임이 있는 케이스에 장착시 한결 깔끔하고 간지효과를 줍니다.

 

 

 

4-2. 제품 외부 살펴보기 - 케이블

 

▲ ATX 24PIN 은 20+4 PIN 구성

 

▲ PCI-E 용 보조전원은 한개의 케이블에 6+2 6+2 로 총 두개의 케이블로 구성

 

▲ CPU 보조전원은 한개의 케이블에 8PIN / 4+4PIN 구성

 

▲ HDD / SSD / ODD 보조전원은 한개의 케이블에 SATA 3개로 총 두개의 케이블 / 한개의 케이블에 4PIN IDE 3개로 총 한개의 케이블 구성

 

▲ ATX 24PIN 의 길이는 55CM

 

▲ CPU 8PIN / 4+4PIN 의 길이는 각각 72CM / 15CM

 

▲ PCI-E 6+2PIN 의 길이는 각각 55CM / 15CM 총 길이는 68CM  ( 두 개의 케이블의 길이는 동일 )

 

▲ SATA / IDE 의 길이는 각각 52CM / 15CM / 15CM 총 길이는 83CM

 

▲ CPU / PCI-E 케이블의 규격은 18AWG로 평균적인 PSU의 케이블을 사용

 

▲ 아쉬운 것은 케이블에 네오디뮴 자석이 달라붙는 다는 것, 원가절감을 위해 구리함유량을 낮췄을듯 합니다.

 

 

 

5. 제품 내부 살펴보기

 

▲ PSU의 봉인스티커를 떼어냅니다.

 

▲ 분해완료

 

▲ EMI 필터는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 크게 허접하지 않고 기본기에 충실한 탄탄한 내부구성

 

▲ 120MM 팬에는 공기흐름을 제어하는 가이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팬 커넥터는 2PIN 으로 시중에서 쉽게 구하여 교체가능하며, 실제 작동시 매우 정숙했습니다.

 

▲ PCB 옆부분에도 확실하게 절연처리가 되어 있는 모습

 

 

 

6. 시스템 장착 및 테스트

 

▲ 원래 장착하려 했던 LENOVO C30 씽크스테이션 서버
PSU가 변태스러운 규격으로 장착불가

 

▲ 다음으로 메인 워크스테이션에 대롱대롱 매달아 테스트 진행
케이스 자체가 슈퍼슈퍼빅빅타워 임에도 케이스 하단에 닿을정도의 여유있는 길이가 보입니다.

 

▲ 간단하게 소비전력 테스트, 트리플 모니터가 150W를 소모하는것을 감안하여 계산해보면 PSU의 최대치를 뽑아서 사용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전력부족으로 인하여 계속 다운되는 증상이 있어 PSU 온도측정은 불가능

 

 

7. 에필로그


3RSYS의 AK 800W 파워서플라이는 제품을 개봉하는 순간부터 믿음이 가는 2중 밀봉포장이 되어 크게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았고, 5년의 긴 무상보증 기간과 정숙한 팬 작동소음, 넉넉한 PCI-E SATA IDE 커넥터 그리고 800W 라는 스펙임에도 61,000원 이라는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80PLUS 브론즈 등급의 부재는 아쉬움으로 다가왔습니다.

3RSYS 측에서 밝힌바로는 동일 시리즈의 1000W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매우 기대가 되며, 출시된다면 내돈내산 리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