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조 수리 자작

SK브로드밴드 IPTV 장애 / 고장 / 수리


한동안 개강후 레포트, 과사 관련 일이 많아 바빠서 이제야 밀린 글을 올리네요 ㅠㅡㅠ...

 

현재 SKT + B 인터넷 온가족 묶음할인 50%를 쓰고 있습니다.

인터넷 요금 과 휴대폰 요금을 매달 반값으로 사용중이죠~

 

LTE 100요금제 + 할원 113만 24개월 걸어뒀는데 매달 13만원 정도 나오는군요 ㅋㅋ

암튼 이러한 이유로 SKT를 버릴수가 없습니다 ㅜㅡㅜ...

 

문제는... B TV (IPTV) 와 VoIP 도 함께 사용 중인데 장애가 심각한 수준이네요.

(우선 이 사진들은 이사오기 전에 찍은 사진들 입니다, 약 8개월 넘게 묵혀둔 사진 ㅎㅎ...)

 


어머니 께서 일하시는 공간 입니다. 직업 특성상 집에서 원격으로 업무를 많이 보셔서 요렇게 셋팅 해드렸네요.

 



제일 초기형 셋톱박스 입니다, HDD가 장착되어 있으며 슬립모드에서도 15W 씩 소비하는 무시무시한 모델이죠.







이것 저것 기능들을 꾸겨 넣은 IPTV 모델 이지만, HDD탑재 때문에 렉이 심하고 소비전력과 발열이 대단합니다.

한때 IPTV 소비전력이 이슈가 되었는데, 그때 강력히 요구하여 상위제품으로 교환을 요청했습니다.

 





그랬더니 요런 제품으로 바꿔주었네요. 좀더 자세한 사진을 찍어둔게 있는데 어디갔는지 찾을수가 없네요 ㅜㅡㅜ...

 



리모컨도 완전 변경...

 





기능도 많이 추가되었더군요.








DLNA를 이용해서 같은 네트워크 상의 NAS 혹은 PC에 접속하여 각종 컨텐츠를 스트리밍 할수 있는 기능도...

 

하지만 SKB 의 네트워크 장비들은 ipTime 및 TPlink 등등... 멀티캐스트포워딩 혹은 IGMP 기능이 탑재된 국산 / 외산 공유기 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IPTV 및 VoIP 전화기를 사용할 경우 IPTV는 30분~ 1시간 내에 깍두기 현상이 생기면서 버퍼링 걸리듯이 렉이 발생하며 VoIP 는 통화 연결된 시점부터 1분내에 양쪽 송수신 소리가 차단됩니다.

 

그런 이유로 셋톱박스를 다시 교환해달라고 요청을 하였죠.

 




파코즈 에서 이벤트 상품으로 받은 버팔로 공유기에서도 동작하지 않습니다ㅜㅜ...

 




SKB 인터넷 기사님과 몇십번의 고장탐구 끝에 SKB에서 제공하는 공유기를 물려서 사용해보라는 노원센터 기술지원팀의 답을 받았습니다.

 

 



바로 이렇게 생긴 SKB의 공유기...

 






각 포트별 링크스피드는 100Mbps 뿐이고, DMZ를 설정해주면 설정된 포트의 속도가 50% 줄어드는 기능까지 탑재!

... 답이 없더군요...

 




SKB에서 제공해주는 공유기를 사용했음에도 IPTV와 VoIP에서 장애가 발생하여 제공해준 공유기를 쌔제품으로 교환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처음 가져온 제품은 그냥 봉지에 넣어서 들고온 제품이라 믿음이 안가서...

 





IPTV 와 VoIP 의 장애는 사라졌으나 이제는 인터넷이 간헐적으로 끊기는 증상이 생겨서...

 

인터넷 기사님과 또다시 고장탐구를 하였는데 결국 이유를 알아내지 못하고 지하 장비단에서 다이렉트로 랜선을 따서 베란다 와 연결하는 것으로 해결 보았습니다.

 

아 물론 최상단 에는 스위치를 물려서 IPTV와 공유기에 각각 공인IP를 할당 해주었죠.

간헐적인 끊김현상도 해결하였고.. IPTV와 VoIP 도 잘 사용하고ㅎㅎ...

 

 

SKB는 공유기를 제공 해주는게 아니고 스위치를 제공해줬어야 했네요 ㅋㅋ.. 

 




지금은 새로운 집으로 이사와서 다른 IPTV 제품으로 교환하였으나... 마찬가지 증상 ㅠㅡㅠ...

올해 안으로 기가빗 인터넷이 서비스 된다는 말을 듣고 그냥 기다리는 중입니다 ㅎㅎ....